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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광고가 1980년대에 들어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광고산업으로서의 자리를 굳여감에 따라 광고 시장이 넓어지고 광고량도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1987년에는 1조원에 육박하는 거래량을 나타냈고 1988년은 올림픽 개최에 따라 세계각국의 광고에 대한 관심이 한국에 집중하게 되어 유력회사의 진출도 구체화됨에 따라 광고의 국제화는 가속화되고 광고량도 1조 3천억원을 돌파했습니다.
그리고 광고 시장의 개방 압력과 그 개방의 필요성도 같이 작용하여 1991년에는 국내광고시장을 완전 개방한다는 정책 결정으로 외국 광고 회사들이 우리나라로 몰려들것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광고 환경과 여건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광고에 대한 보다 깊고 넓은 학문적 연구와 광고 실무 기술의 발전 그리고 광고인들의 협동과 단결이 절실히 요구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요구를 수용하고 실천하려면 한국에서 속히 광고학회를 설립하여 총력을 집결하고 결집된 힘을 발휘할 필요를 절감하게 되어 마침내 1988년말 부터 유봉노, 황창규, 김원수, 송용섭 교수들이 중심이 되어 학회설립을 서두르기 시작하였습니다. 1988년에 들어 한국광고학회 설립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몇 차례의 준비 회동이 있었습니다.

  • 1989
    06. 22
    광고학회 설립 예비 화합
    06. 30
    광고학회 설립 준비 구체안 토의
    07. 14
    광고학회 설립준비 안건 토의, 정관 요강 논의
    07. 31
    광고학회 정관 요강 검토, 이사후보 선정
    08. 09
    광고학회 창립 발기인 총회, 회장 후보(유봉노)결정
    09. 07
    광고학회 상임 이사회 예비 회합, 이사 후보 추천, 창립 총회준비 논의
    09. 21
    광고학회 창립 준비위원 회합 총회 개최일시, 장소 선정
    (10월14일 프레지던트 호텔), 준비물 논의 결정
    10. 14
    한국광고학회 창립총회 개최, 정관 확정, 회장, 부회장, 감사 선임
  • 1998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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