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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투고 규정

  • Ⅰ. 응모논문 접수
    1. (1) 수시로 응모 가능하다.
    2. (2) 논문제출규정에 맞게 제출된 원고만 심사의 대상이 되며, 논문제출규정에 맞지 않으면 저자에게 반환된다.
    3. (3) 본 지에 게재를 원하는 투고자는 광고학회 홈페이지(http://www.koads.or.kr)상에서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을 활용하여 투고한다.
  • Ⅱ. 논문 작성 논문은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최신판 출판 지침서에 준하여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하의 논문 작성 규정은 국어 용어 논문작성시 준수해야 할 기준 및 APA 양식 중 중요하고 많이 사용하는 부분을 발췌한 것이다.
  • 일반적인 고려사항
    1. 1. 파일형태는 아래아한글, MS워드 중의 하나를 사용하여 작성하되 가능하면 아래아 한글로 작성한다.
    2. 2. 광고발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분량은 A4용지 25매 내외.
      • - 위아래 여백은 A4용지 기본설정대로 한다.
      • - 줄간격은 160%로 1페이지 분량이 35-40행 내외로 한다.
      • - 제목/하위제목은 1. 1). (1). 가. 의 형식으로 표기한다.
      • - 본문은 신명조체 10.5 point로 작성하며, 제목은 윤고딕 24 point로 작성한다.
      • - 페이지번호는 반드시 붙일 것 - 모든 표 및 그림은 일련번호와 제목 또는 설명을 선명하게 붙이고 본문 중에 원하는 위치에 삽입한다.
      • - 각주는 최소화하되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오른쪽 상단에 일련번호를 붙여 표시하고 그 내용은 각 면 아래에 작성한다.
      • - 참고문헌은 저자의 성에 따라 가나다순 혹은 알파벳순으로 정리한다.
    3. 3. 논문 첫페이지(Cover Page)에는 제목, 논문의 성격(실증연구, 기술적연구, 사례연구), 저자명 및 저자신상(소속, 직위, 주소, 전화번호, e-mail)을 기재하고 특히 공동연구의 경우 교신저자를 반드시 명기해야 한다. (편집시 첫 번째 저자를 제1저자로 한다)
    4. 4. 모든 연구논문은 한글요약, 영문요약 및 한글 및 영문 키워드를 별도 페이지에 작성, 제출한다.
    5. 5.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 논문을 재편집하여 본 지에 투고할 경우 석사(박사)학위논문임을 각주를 통해 명기해야 한다.
  • 인용
    1. 1. 본문 내에서의 인용은 괄호를 이용하여야 하며, 저자의 이름과 출판 연도가 기재되어야 한다(예. Kinsey, 1960; 김은하, 1970). 만일 본문에서 저자의 이름을 밝혔다면 이름 옆에 연도만 표기한다. (예. 김은하(1970)는...)
    2. 2. 특정 페이지나 단락, 공식이 인용되면 페이지 번호를 붙인다 (예. 김은하, 1970, p. 35)
    3. 3. 저자 명이 두 명에서 여섯 명 이하인 경우, 본문에 인용문이 처음 나타났을 때 모든 저자의 이 름을 기입하고, 그 다음 인용부터는 첫 번째 저자의 이름 다음에 "등" 또는 "외" (영어로는 et al.)를 써서 나타낸다. 6명 이상의 저자가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의 내용을 인용할 경우에 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인용하지 않아도 된다.
    4. 4. 동일 저자에 의해 작성된 두편 이상의 저작물들은 출판연도순으로 배열한다. (예. 강진령 ,1996, 1997). 만일 동일 저자의 2개 이상의 작업이 동일한 출간년 일 경우 (Smith, 1981a,1981b)로 표기한다.
  • 참고문헌
    1. 1. 참고 문헌에는 저작물의 준비나 연구물에 사용되었던 자료들만을 포함시켜야 하며, 따라서 참 고문헌에 기입된 저작물은 본문의 어느 한 부분에 인용되어 있는 것이라야 한다.
    2. 2. 내국인 먼저 첫 번째 저자 성명의 가나다순으로 배열한다. 그리고 나서 영문으로 표기된 저자 들은 알파벳순으로 정렬한다. 괄호 안에 출간 연도를 기재한다.
    3. 3. 정기간행물의 경우 저자명, 출간 연도, 논문 제목, 간행물 제목, 권호, 페이지 번호 등이들어가야 한다.
      예를 들어
      이호배, 김정태, 정이규. (1997). 유명인 광고모델 속성이 광고태도와 상표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 연구, 8(2), 167-181. Wensley, R. M. (1981). Strategic marketing: Betas, boxes, or basics. Journal of Marketing,45(April), 173-82.
    4. 4. 단행본의 경우
      강진령(1997). APA 논문작성법. 서울: 양서원
      Donnelly, J. H., and William, R. G. (1981). People in organizations:
      An introduction to organizational behavior
      (3rd ed.). New York: McGraw-Hill.
    5. 5. 편집된 단행본의 경우
      한규석 (1997). 사회심리학에서의 문화비교연구. 한국 심리학회(편), 심리학에서의 비교문화 연구. 서울: 성원사
      Gibbs, J. T., & Huang, L. N. (Eds.). (1991). Children of color: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 San Francisco: Jossey-Bass.
  • Ⅲ. 부칙 본 규정은 2014년 10월 17일 개정하여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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